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논란 점

생물학적 안전성은 비의도적 또는 환경적 방출을 위해 위험한 물질이 외부에 노출될 때 인간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의 내용입니다. 생물 안전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합성 생물학이 출현하기 전부터 논의됐습니다. 1990년대 외계 유전자를 삽입해 상품화한 LMO의 등장은 논의가 시작된 주요 도구였다.

 

그러나 합성생물학은 유전자이동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로 이동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왔기 때문에 모든 생명체로 유전자이동의 가능성과 생태계 파괴 가능성을 판단할 수 없어 장기적으로만 발현되는 상호작용과 부작용의 미지 부작용이 있어 유전자의 복잡한 네트워크 상호작용이 질적으로 다른 위험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사전에 조사할 방법이 없어 직접 사용함으로써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생물학적 보안이란 고의적으로 병원균이나 독성물질을 훔치거나 생태계에 방출할 때 생물테러의 문제를 말한다. 합성생물학 기술로 이미 근절된 바이러스도 실험실에서 복원할 수 있지만, 독이 훨씬 더 많고, 내성이 있거나, 치료가 없거나, 강한 전염을 거친 바이러스, 박테리아, 세포를 생산할 수 있는 변형이 가능하다. 생화학무기로 사용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09년 11월 미국 정부는 독성이나 병원성 유전자를 가진 인공생명체가 탄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200여 개의 염기쌍을 가진 유전자를 합성할 때 생명공학 기업들이 자체 감시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는 지침을 개발하고 공개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한 주문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방식이며, 전 세계 생명공학 기업들이 현재 업계 자율성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연구진은 유기체의 안전과 안전을 위해 사회 제도와 이해관계가 필요하다고도 말한다. 유전합성 기술을 이용한 ‘바이오해킹’은 통제할 수 없는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카스트 교수는 말했다. 박한우 교수는 “과학자들의 윤리와 인성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오니 아는 “대규모 전염병이 발생하면 치료기술을 공공재로 선포하고 유엔 차원에서 상업활동을 금지하는 국제협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전 합성 물질의 분포를 조절해야 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2010년 5월 크레이그 벤터 연구소 연구 결과가 발표된 직후 종합생물기술이 게놈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잠재적인 이점과 잠재적 위험성을 조사해 줄 것을 대통령에게 요청하면서 바이오 도덕 경연연구위원회(대통령생명윤리연구위원회)가 평가를 요청했다. 최근 대통령 위원회가 5개월간의 청문회를 마쳤다. 유전자를 1-2 수준으로 변환하는 유전자 재조합(GM) 기술과 달리 전체 수준에서 게놈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신종 합성생물학 기술에 대한 최초의 윤리 및 안전성 평가가 주목된다. 이 보고서의 방향은 한국을 포함한 많은 다른 나라들의 관련 연구 개발 및 생명윤리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합성 생물학 분야는 생물체를 합성하거나 변형시키기 때문에 생명사고 윤리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호주의 이 안 램 쇼 박사는 천연두 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했으며 쥐를 감염시킬 수 있는 바이러스인 마우스 파크 바이러스를 유전자 조작하기 위해 합성 유전자를 사용했다. 쥐와 토끼의 불임에 대한 피임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었지만,이 과정에서 IL-4가 있는 마우스 파크가 생산되었습니다. 이것은 백신 주사로 예방된 쥐의 야만적인 독성이 매우 독성이 강하고 60% 이상을 죽인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제 우두 바이러스 수정 실험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우두 바이러스는 소뿐만 아니라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2004년 MIT에서 한 차례 합성생물학회의 합성생물학 1.0(합성생물학)을 통해 합성생물학이 어디로 가는지, 문제 해결을 논의하는 자리로 삼았다. 1.0, 그 후 2.0은 UC 버클리에서 열렸고, 2008년 홍콩에서 SB 4.0의 네 번째 회의가 열렸습니다. 학술회의는 합성생물학 전문가뿐 아니라 안전, 보건, 환경, 인권 등의 토론을 확산시켜 의견 교환에 공공연히 참여할 수 있는 비정부기구와 시민단체, 환경전문가, 사회정의단체 등이 참여한다. 최근 영국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에 설립된 합성생물혁신센터는 합성생물학이다.과학정책이 분야와 관련된 곳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