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사증후군

대사 증후군 () 또는 대사 증후군 (영어 : 대사 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추정되는 질병으로 콜레스테롤, 혈압 및 혈당 수치가 2 이상인 이상에서 이상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제2형 당뇨병의 다양한 심혈관 질환과 위험인자가 서로 혼잡한 현상을 하나의 질병군으로 개념화하였다. 인슐린 저항성(IR)과 관련 복잡하고 다양한 대사 이상과 임상적 측면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이다. 좌대사 증후군은 심혈관 질환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이 증상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지만 1988년 제럴드 리븐은 이러한 증상의 일반적인 원인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슐린 작용에 효과가 없었고, "메타볼릭 증후군 X", "X 증후군"(신드롬 X), "심장 대사 증후군"(카르디오 m)이었다고 주장했다. 에타보릭 증후군, "인슐린 저항 증후군", "리벤 증후군"(리벤 증후군), "차오스"(CHAOS, 호주 의료 제한)로 명명되었다. 1998년 세계보건기구는 인슐린 저항 증후군(IR 증후군)이라는 용어 대신 '메타볼릭 증후군'(메타볼릭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로 했는데, 인슐린 저항성이 이러한 증상의 모든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는 확인이 없기 때문이다.
몸에 인슐린이 있어도 저항성으로 고혈당이 개선되지 않고 인슐린 농도만 높다는 것이 원인이다. 주요 증상은 이질증으로 인한 당뇨병, 지질대사 이상으로 인한 중성지방 증가, 고밀도 콜레스테롤, 나트륨 성분 증가로 인한 고혈압, 요산 증가로 인한 통풍 등이다.
복부비만(복부비만 102cm), 여성 88cm(동방인 85cm), 중성지방 150mg/dl 이상의 고밀도 콜레스테롤: 남성 40mg/dl, 50mg/dl 미만의 굶주린 혈당: 100mg/dl 이상 또는 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설탕 당/당/당/당/당/당/당/당/당/당/당/당/당/당: 당/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충전 당뇨병 치료에서의/충족/충족/충족/충족/충족 혈압: 130mmHg 이상, 팽창기 85mmHg 이상
5개 지표 중 3개 이상이 기준치를 초과하면 대사증후군으로 간주된다. 치료 및 예방[edit]
대사증후군은 심혈관질환의 위험과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켜 일단 진단을 받으면 이러한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치료를 받을 수 없다. 1차 치료는 칼로리를 제한하여 건강한 생활 방식을 갖게 하고, 모멘텀을 높이고, 식단의 내용을 변화시킴으로써 연간 5-10%의 감소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생활방식의 개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거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매우 높을 때 인슐린 감소제(감작제)를 사용하여 약물을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치료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예방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이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므로 적절한 체중 유지 및 정기적인 운동으로 예방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심신환경을 잘 조절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것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하는 것이다. 생활운동으로 술과 담배를 줄이는 것은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비만인 사람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면, 그들은 인슐린 저항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증상을 개선한다. 하루에 30분(주 15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이나 가벼운 조깅을 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고, 혈압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당뇨병 위험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 가장 효과적인 운동 방법은 복부를 중심으로 올빼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허리 둘레를 줄이면 내장 비만의 위험이 낮아지고 대사 증후군의 위험이 낮아집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첫째, 탄수화물 섭취량을 전체 칼로리의 50% 이하로 낮추는 것이 좋다.탄수화물은 단순한 다당류 탄수화물이 아니라 정제되지 않은 곡물로 만든 빵과 제품이 좋고 정제되지 않은 흑설탕은 현미에 좋고 설탕은 정제되지 않는다. 그들은 칼로리를 줄이고, 지방을 적게 유지하며, 복부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일반적인 운동은 말할 것도 없고 평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