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명공학기술 biotechnology

 

생명공학기술 (biotechnology, BT)은 유기체의 유전자 DNA를 인위적으로 재조합하거나 형질을 변환하거나 생명 공학을 모방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기술로 생명 현상 및 생물학적 기능 자체, 인위적으로 조작. 본 논문은 유전자, 번식, 성장, 자기통제, 물질대사 등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하여 인류에게 필요한 물질과 서비스를 가공하고 생산하는 기술을 말한다. 유엔은 생명 공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생명 공학은 생물학적 시스템, 생명 유기체 또는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특정 용도로 내 팔과 프로세스를 만들거나 변환하는 기술적 응용을 의미합니다." 유전자 치환과 세포융합을 이용한 대량 배양 효소를 이용해 물질을 합성하는 바이오리액터 등 바이오기능을 적용하면서 자연적으로 아주 적은 양으로 존재하는 많은 양의 물질을 생산하려 하고 있으며, 당뇨병은 이미 상용화되고 있다. 의약품은 물론 화학 식품, 화학섬유 등 산업분야에서도 연구개발이 활발하지만, 앞으로는 품질향상, 식품생산(GMO 식품) 등 농업분야에도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20세기 후반, 유전자에 관한 연구가 급증했고, 1996년 이 안 월마트와 키스 캠벨은 복제된 도리를 생산하기 위해 핵 이식 기술을 사용했고, 그 후 다른 과학자들은 쥐 소와 다른 곳에서 많은 복제품을 만들었다. 미국에서는 이 지역의 벤처기업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정부는 2000년 10월 바이오산업 발전계획을 수립해 바이오산업 발전의 기본 틀을 마련했으며, 전 과학기술부, 전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처가 기술개발과 산업화를 추진해 왔다. 생명공학은 질병(붉은 바이오) 극복, 풍부한 식품(녹색 바이오) 제공, 경제성장과 함께 편안한 환경(백색 바이오) 조성 등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이룰 수 있는 미래 유망 분야다.

 

2017년 12월 제13차 혁신성장 엔진 맞춤형 건강관리 및 혁신 신약이 선정됐고, 2018년 8월 시스템 반도체와 미래 자동차와 함께 ‘혁신성장 8대 주요 사업’에 ‘바이오 헬스’가 포함됐고, 2019년 3월 바이오 헬스, ‘바이오 헬스 내셔널 비전’(2019.5) 등 3차 신산업이 선정됐다. 바이오 규율은 정부의 주요 정책 방향에 지속해서 포함되며, 집중적으로 지원·육성된다. 생명공학 법은 생명공학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통계조사와 기술영향평가를 하기 위해 2020년에 개정되었다. 생명공학 육성법은 생명공학 판매에서 가장 좋은 법으로 1983년 제정된 이후 생명공학 분야 육성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준에 의한 과학기술 생명공학 분야의 기술은 다음과 같다. 기본 생물자원 검색 기술 - 미생물, 바이러스 동식물 배양 기술 - 동식물 세포 효소 공학 기술 - 효소 유전 기술 - 유전 공학, 설탕이 함유 핵산 단백질 보디 기술 - 펩타이드, 고정화된 펩타이드, 혼합형 펩타이드 항체 활용 기술 - 면역 글로불린 프로세스 기술 - 효소 미생물 관련 장치, 같다. 식물 세포 배양 장비, 생물학적 합성, 분리 및 정제 측정 진단 기술 - 측정 테스트, 조사 분석적 분석 의학 생명 공학의 약물 개발 기술 - 신약 후보 물질, 단백질 치료제, 치료 항체, 유전자 치료, 방사선 약제 농업 생물 요법 개발 기술 - 생물학적 농약 형질 농약 개발 기술 - 새로운 식물 환경 발효 식품 개발 기술 - 알코올 발효 및 장비 환경 생물 공학 기술 - 찌꺼기 처리

 

4가지 유형의 생명 공학은 청색 생명 공학 해양 또는 수질 관련 생물 제품을 말합니다. 예로는 해양 원산지, 수질 기관 경로 및 기타 산업적으로 적용되는 바이오매스, 해조류(조류 생산), 생명공학 농업 및 환경 프로세스에 적용되는 생명공학을 말한다. 환경 스트레스에 적용되는 수율 확장, 품질 개선, 해충 저항성, 유전자 이식 식물(트랜스제닉 식물)을 설계하는 것이 그 예다.환경 적용의 예로는 환경 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미생물 공학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