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저전력 인공시각 시스템

홍콩 시립대(CityU)가 주도하는 공동연구로 인간의 뇌를 모방하기 위해 초저전력 소비 인공시각 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집약적 인지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그들의 실험 결과는 차세대 인공지능(AI) 응용에 유망한 장치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팀은 시티유 소재 소재과학공학과 조니 정인호 교수, 부소장, 교수 등이 주도한다. 그들의 발견은 과학 저널 Science Advances에 "산화물 초격자 나노 와이어의 준 2차원 전자 가스에 의해 활성화된 인공 시각 시스템"이라는 제목의 출판되었습니다.

 

디지털 컴퓨팅에 사용되는 반도체 기술의 발전이 정체의 징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신경형(뇌형) 컴퓨팅 시스템은 향후 대안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뇌처럼 가볍고 에너지 효율적이며 적응할 수 있는 차세대 첨단 AI 컴퓨터를 개발하려고 노력해 왔다. 호 교수는 "불행히도 초저전력 방식으로 기존 인공 시냅스에서 신경망 연결을 바꾸거나 스스로 다시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인 뇌의 신경가소성을 효과적으로 모방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인공시냅스의 에너지 효율 향상 인공 시냅스는 시냅스의 인공 버전입니다. 두 뉴런이 뇌에서 서로 통신하기 위해 전기 신호를 통과하는 간격입니다. 뇌의 효율적인 신경 신호 전송과 기억 형성 과정을 모방한 장치다.

 

인공 시냅스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호 교수 연구팀이 인공신경모르픽 시스템에 준2차원 전자가스(quasi-2DEG)를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들이 개발한 반도체의 일종인 산화물 초격자 나노와이어를 이용하여 시냅스 이벤트당 펨토줄(0.7fJ) 이하로 기록적인 저에너지 소비를 달성한 준-2DEG 광시냅스 장치를 설계했다. 그것은 인간의 뇌의 시냅스와 비교했을 때 93%의 에너지 소비가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실험은 우리의 광자 시냅스를 기반으로 한 인공 시각 시스템이 동시에 광 검출, 뇌와 같은 처리, 그리고 기억 기능을 초저전력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우리의 발견이 향후 생체공학 장치, 전자 눈, 다기능 로봇 공학 분야에서 응용을 위한 인공 신경모르픽 시스템을 구축하는 유망한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라고 호 교수가 말했다. 그는 전자가 두 개의 다른 물질 사이의 2차원 인터페이스에 국한 될 때 2차원 전자 가스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전자-전자 상호작용과 전자-이온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전자는 인터페이스에서 자유롭게 움직인다. 광 펄스에 노출되면, 나노 와이어 표면에 흡수된 환경으로부터의 산소 분자와 산화물 초 격자 나노 와이어 내부의 2차원 전자 가스로부터의 자유 전자 사이의 일련의 반응이 유도되었다. 따라서 광자 시냅스의 전도성은 바뀔 것이다.

 

초격자 나노와이어의 빛 자극에 대한 뛰어난 전하 캐리어 이동성과 민감성을 고려할 때, 광자 시냅스의 전도성 변화는 생물학적 시냅스와 유사하다.따라서 quasi-2DEG 광자 시냅스는 인간의 뇌에 있는 뉴런이 신호를 어떻게 전송하고 암기하는지를 모방할 수 있다. "초격자 나노와이어 물질의 특별한 특성은 우리의 시냅스가 광 검출과 메모리 기능을 동시에 가질 수 있게 해준다. 간단히 말해서, 나노와이어 초격자 코어는 고감도 방식으로 광 자극을 검출할 수 있고, 나노와이어 쉘은 메모리 기능을 촉진한다. 따라서 이미지 센싱 칩에 전하 저장을 위한 추가적인 메모리 모듈을 구성할 필요가 없다. 그 결과, 우리의 장치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라고 호 교수가 설명했다. 이 준-2DEG 광자 시냅스로 패턴화된 빛 자극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감지하고 자극의 모양을 1시간 동안 "기억"할 수 있는 인공 시각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호 교수는 "우리 뇌가 한동안 본 것을 기억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팀이 광자 시냅스와 인공 시각 시스템을 합성하는 방식은 복잡한 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이 장치들은 확장 가능하고 저렴한 방법으로 유연한 플라스틱으로 만들 수 있다. 호 교수는 이 논문의 해당 저자이다. 공동 저자는 CityU의 MSE 박사과정 학생인 Meng You와 Li Fangzhou이다. 다른 팀 멤버로는 부시밍 박사, 립센포 박사, 강샤올린, 웨이 렌지, 리다판, 왕페이 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시티유 출신이다. 다른 협력 연구원은 중국 전자 과학 기술 대학, 규슈 대학 및 도쿄 대학교에서 왔습니다. 이 연구는 CityU, 홍콩 SAR 연구 보조금 협의회, 중국 국립 자연 과학 재단 및 선전 시의 과학 기술 혁신위원회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았다.

 

출처 : Cityu